MEMBER LOGIN

MEMBER LOGIN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아는 것입니다.(잠언1:1-7)   19-08-20
함께기…   1,551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아는 것입니다.(잠언1: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 라”(잠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 이니라”(잠9:10)

경외함은 히브리어 ‘이르아’이며 원 뜻은 ‘두려움’ 입니다.
그러므로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두려워 할 줄 아는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요셉은 자신을 유혹하는 보디발의 아내 앞에서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 님께 죄를 지으리이까?”하고 외쳤습니다. 그에게는 자기의 주인 보디발보다 더 크고 두려운 분이 계셨습니다. 바로 전능하신 하나님입니다. 꿈꾸는 자인 요셉의 꿈을 온 전히 성취시킬수도 있고, 또한 그의 꿈을 완전히 바닦에 던질 수도 있는 분... 이 두 려운 하나님을 생각할 때 요셉은 그 유혹을 뿌리칠 수 있었습니다.
진정 지혜로운 자 입니다. 그의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함... 하나님을 두려워 함에서 나온 것입니다.

- 잠언에 특히 많이 등장하는 대표적인 지혜를 말하자면 그 중 하나가 말에 관한 것 입니다.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존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잠13: 2,3)
하나님은 입의 열매를 보시고 복을 주십니다. 하지만 자기의 주장과 자신의 목소리 만 높이고 그 입에 분노가 있는 사람은 하나님이 망하게 하십니다. 잠언이 말하는 진정 미련한 인생입니다.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 을 참느니라”(잠12:16)
슬기로운 자가 왜 수욕과 모욕을 참습니까? 두려운 하나님이 보고 계시니까 참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내가 실수하면 안되니까 참습니다. 이 것이 진정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의 모습입니다. (시므이 앞에서의 다윗처럼 말입니다)

 - 두번째로는 소망에 관한 것입니다.
내 소망을 이루시는 분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온전히 아는 것이 지혜입니다.
잠언 16장 1절 –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오 느니라”
내 뜻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뤄진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내 인생이 누구 앞에 있습니까? 하나님 앞에 있습니다!
그런데 왜 기도하 지 않습니까? 왜 말씀을 가까이하지 않습니까?
오직 하나님만이 날 살리게도 하시고 죽이게도 하실 수 있고, 나를 높이기도 하시고 낮추시기도 하시는 분이신데 왜 그 하나님 앞에 매달리지 않습니까? 이는 말씀을 믿지 못함이며 미련함입니다.

깨어 지혜 가운데 있는 자는 간절히 주님을 찾고 간구합니다.
이것이 여호와를 소망 으로 삼는 진정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의 모습입니다.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수집거부  |  포인트정책  |  사이트맵  |  온라인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