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LOGIN

MEMBER LOGIN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아는 것입니다.(잠언1:1-7)   19-08-20
함께기…   1,997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아는 것입니다.(잠언1: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 라”(잠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 이니라”(잠9:10)

경외함은 히브리어 ‘이르아’이며 원 뜻은 ‘두려움’ 입니다.
그러므로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두려워 할 줄 아는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요셉은 자신을 유혹하는 보디발의 아내 앞에서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 님께 죄를 지으리이까?”하고 외쳤습니다. 그에게는 자기의 주인 보디발보다 더 크고 두려운 분이 계셨습니다. 바로 전능하신 하나님입니다. 꿈꾸는 자인 요셉의 꿈을 온 전히 성취시킬수도 있고, 또한 그의 꿈을 완전히 바닦에 던질 수도 있는 분... 이 두 려운 하나님을 생각할 때 요셉은 그 유혹을 뿌리칠 수 있었습니다.
진정 지혜로운 자 입니다. 그의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함... 하나님을 두려워 함에서 나온 것입니다.

- 잠언에 특히 많이 등장하는 대표적인 지혜를 말하자면 그 중 하나가 말에 관한 것 입니다.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존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잠13: 2,3)
하나님은 입의 열매를 보시고 복을 주십니다. 하지만 자기의 주장과 자신의 목소리 만 높이고 그 입에 분노가 있는 사람은 하나님이 망하게 하십니다. 잠언이 말하는 진정 미련한 인생입니다.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 을 참느니라”(잠12:16)
슬기로운 자가 왜 수욕과 모욕을 참습니까? 두려운 하나님이 보고 계시니까 참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내가 실수하면 안되니까 참습니다. 이 것이 진정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의 모습입니다. (시므이 앞에서의 다윗처럼 말입니다)

 - 두번째로는 소망에 관한 것입니다.
내 소망을 이루시는 분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온전히 아는 것이 지혜입니다.
잠언 16장 1절 –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오 느니라”
내 뜻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뤄진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내 인생이 누구 앞에 있습니까? 하나님 앞에 있습니다!
그런데 왜 기도하 지 않습니까? 왜 말씀을 가까이하지 않습니까?
오직 하나님만이 날 살리게도 하시고 죽이게도 하실 수 있고, 나를 높이기도 하시고 낮추시기도 하시는 분이신데 왜 그 하나님 앞에 매달리지 않습니까? 이는 말씀을 믿지 못함이며 미련함입니다.

깨어 지혜 가운데 있는 자는 간절히 주님을 찾고 간구합니다.
이것이 여호와를 소망 으로 삼는 진정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의 모습입니다.
 

내 삶에 죽은 파리를 끄집어내십시오! – 전도서 10:1-3 
할렐루야! 하나님을 찬양하라 - 시편 150편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수집거부  |  포인트정책  |  사이트맵  |  온라인문의